# 리스트 (list)
선언)
name = [ "rotoma1" , "rotoma2", "rotoma3"]
함수)
- index 요소의 위치 값 반환
print(name.index("rotoma2")) # 1
- append 리스트 뒤에 요소 추가
name.append("rotoma4")
print(name) # name = [ "rotoma1" , "rotoma2", "rotoma3", "rotoma4"]
- insert(위치,요소) 해당 위치에 요소 삽입
name.insert(1,"rotoma1.5")
print(name) # name = [ "rotoma1" , "otoma1.5", "rotoma2", "rotoma3", "rotoma4"]
- pop() 뒤에 값 반환 후 삭제
print(name.pop()) # rotoma4
print(name) # name = [ "rotoma1" , "otoma1.5", "rotoma2", "rotoma3"]
선언)
num = [5, 2, 4, 3, 1]
함수)
- sort 오름차순 정렬
num.sort()
print(num) # num = [1, 2, 3, 4, 5]
- reverse 뒤집기
num.reverse()
print(num) # num = [5, 4, 3, 2, 1]
- clear 모두 지우기
num.clear()
print(num) # num = []
- extend 리스트 확장
num = [1, 2, 3]
list_mix = ["rotoma", 20, True]
num.extend(list_mix)
print(num) # num = [ 1, 2, 3, "rotoma", 20, True]
# 사전 (dic)
dic={key:value, key:value ... } 형식으로 이루어진다.
key값은 항상 고유해야한다. 즉, 중복되면 안된다.
선언)
cabinet = {3 : 'rotoma' , 100 : 'tomato', 300 : 'coding'}
함수)
- print / .get() key에 해당하는 value값 출력하기
print(cabinet[100]) # tomato
print(cabinet.get(100)) # tomato
print(cabinet.get(123)) # None
- in dic 해당 key가 dic에 있는지 확인하기
print(3 in cabinet) # True
print(5 in cabinet) # False
- dic 내용 수정 및 추가
cabinet[300] = "python"
cabinet[500] = "basic"
print(cabinet) # {3 : 'rotoma' , 100 : 'tomato', 300 : 'python', 500 : 'basic' }
- del 삭제하기
del cabinet[500]
print(cabinet) # {3 : 'rotoma' , 100 : 'tomato', 300 : 'python'}
- .keys() key 들만 출력
print(cabinet.keys()) # dict_keys([3, 100, 300])
- .values() value 들만 출력
print(cabinet.values()) #dict_values(['rotoma', 'tomato', 'python'])
- .items() key, value 쌍으로 출력
print(cabinet.items()) #dict_items({3 : 'rotoma' , 100 : 'tomato', 300 : 'python'})
- .clear() 전체 삭제
cabinet.clear()
print(cabinet) # {}
# 튜플
튜플은 리스트와 다르게 내용을 변경하거나 추가할 수 없다. 하지만, 속도는 리스트보다 빠르다.
선언)
menu = ("돈까스", "치즈까스")
함수)
- 출력
print(menu[0]) # 돈까스
print(menu[1]) # 치즈까스
-여러 변수 한번에 선언
(name, age, hobby) = ("Rotoma", 20 , "coding")
-출력
print(name,age,hobby) # Rotoma 20 coding
# 집합(set)
중복이 안되고, 순서가 없다.
선언)
my_set = {1,2,3,3,3}
print(my_set) # {1,2,3}
red = {"apple", "tomato" , "blood"}
round = set(["apple","ball"])
함수)
- 교집합
print(red & round) # {'apple'}
print(red.intersection(round)) # {'apple'}
- 합집합
print( red | round ) # {'apple','tomato','blood','ball'}
print(red.union(round)) # {'apple','tomato','blood','ball'}
- 차집합
print( red - round ) # {'tomato','blood'}
print( red.difference(round) ) # {'tomato','blood'}
- add 추가
round.add("egg")
print(round) # {'apple','ball', 'egg'}
- remove 삭제
red.remove("blood")
print("red") # {"apple", "tomato" }
# 자료구조의 변경
my_inf = {"rotoma", 20, "coding"}
print(my_inf, type(my_inf)) # {'rotoma', 20, 'coding'} <class 'set'>
- set -> list
my_inf = list(my_inf)
print(my_inf, type(my_inf)) # ['rotoma', 20, 'coding'] <class 'list'>
- list -> tuple
my_inf = tuple(my_inf)
print(my_inf, type(my_inf)) # ('rotoma', 20, 'coding') <class 'tuple'>
- tuple -> set
my_inf = set(my_inf)
print(my_inf, type(my_inf)) # {'rotoma', 20, 'coding'} <class 'set'>
# 퀴즈
우선 이 문제를 풀기에 압써 random 모듈을 import 해줘야 한다.
그리고 1~ 20 까지의 수를 담은 list를 선언하고 shuffle로 잘 섞어준다.
그리고 sample을 사용해 4개의 수를 뽑아 winners 리스트에 담아준다. 출력을 이쁘게 해주면 된당 ㅎ
코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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