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제 마지막으로 킬 퀘스트를 구현해야한다.
킬 퀘스트에서는 지정한 10가지 위치 중 랜덤으로 5곳에 생성되는 npc를 킬하는 것이 목표이다.
필요한 기능)
- USE 버튼 -> Kill 버튼으로 바꾸기
- 쿨타임 5초 주기
- 미션 비활성화
- npc와 위치 랜덤 스폰
- npc kill 할 때 플레이 할 애니메이션 제작
- npc kill count
- npc 모두 kill 했을 시 화면 전환
그럼 본격적으로 Kill의 구성부터 살펴보자.
Hierachy를 살펴보면, 미션때와 마찬가지로 기본 맵이 Back으로 깔려 있고,
조건에 맞춰 UI에 나타날 Animation과 text가 canvas에 있다.
또 랜덤으로 Spawn될 위치에 맞게 나타날 npc들을 SpawnPoint로 10군데 지정해두었다.
이제 NPC!!
NPC에는 멈춰 있을 때 생성될 이미지와, 죽은 후 나타날 이미지를 배열로 저장해주었다.
모두 1과 Dead로 되어있지만, 다 다른 색깔의 npc 이미지라는거!!
이제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보자.
먼저 animation 창으로 이동해주고~
각 이미지를 이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된다.
자, 이제 마지막으로 script로 구현할 킬 퀘스트에 필요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자.
구현해야할 기능)
- USE 버튼 -> Kill 버튼으로 바꾸기
- 쿨타임 5초 주기
- 미션 비활성화
- npc와 위치 랜덤 스폰
- 애니메이션 플레이 조건
- npc kill count
- npc 모두 kill 했을 시 화면 전환
이 작업을 각각 NPCCtrl과 KillCtrl script에서 구현하면 된다.
NPCCtrl scrip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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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NPCCtrl : MonoBehaviour
{
public Sprite[] idles, deads;
SpriteRenderer sr;
int rand;
void Start()
{
sr = GetComponent<SpriteRenderer>();
rand = Random.Range(0, 5);
sr.sprite = idles[rand];
}
// 죽은 이미지
public void Dead()
{
sr.sprite = deads[rand];
sr.sortingOrder = -1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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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NPC script에서는 위치와, 이미지를 저장하고, Kill 했을 시 Dead 이미지로 바뀌는 작업을 해주었다.
KillCtrl scrip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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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KillCtrl : MonoBehaviour
{
public Transform[] spawnPoints;
public GameObject kill_anim, text_anim, mainView ;
List<int> number = new List<int>();
int count;
//초기화
public void KillReset()
{
kill_anim.SetActive(false);
text_anim.SetActive(false);
number.Clear();
for(int i = 0;i< spawnPoints.Length; i++)
{
if(spawnPoints[i].childCount != 0)
{
Destroy(spawnPoints[i].GetChild(0).gameObject);
}
}
NPCSpawn();
}
//NPC 스폰
public void NPCSpawn()
{
int rand = Random.Range(0, 10);
for(int i = 0; i < 5;)
{
// 중복되었다면
if (number.Contains(rand))
{
rand = Random.Range(0, 10);
}
// 중복되지 않았다면
else
{
number.Add(rand);
i++;
}
}
//스폰
for (int i = 0; i < number.Count; i++)
{
Instantiate(Resources.Load("NPC"), spawnPoints[number[i]]);
}
}
// 킬 하면 호출
public void Kill()
{
count++;
if (count == 5)
{
text_anim.SetActive(true);
Invoke("Change", 1f);
}
}
// 화면 전환
public void Change()
{
mainView.SetActive(true);
gameObject.SetActive(false);
//캐릭터 삭제
FindObjectOfType<PlayerCtrl>().DestroyPlayer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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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KillCtrl script에서는 랜덤으로 npc 이미지와 위치를 배치하고,
Kill animation을 재생, 그리고 모든 NPC들을 Kill 했을 때 text가 뜨고 화면이 전환되게끔 해 주었다.
이렇게 Kill 섹션도 무사히 마무리했다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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